지게차 분류 표준 가이드
페이지 정보
작성자 지게몬 작성일 24-01-22 12:55 조회 123회 댓글 0건본문
●차체 안정 방식에 따른 분류
카운터 밸런스형 (Counter Balance Type)
차량 전방에 포크 및 마스트를 장착하고 차체의 안정을 유지시키기 위해 후방에는 카운터웨이트를 장착하는 것으로
지게차의 가장 스탠다드한 형태로, 전륜구동, 후륜 조향 방식으로 설계된 차량입니다.
리치형 (Reach Type)
차량 전방에 돌출된 아우트리거가 차체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아우트리거 내부에 포크가 전후방으로 이동하면서 하역작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된 차량입니다. 랙 창고의 하역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되며, 동력원은 배터리로 후륜구동 및 후륜 조향 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동력원에 따른 분류
디젤엔진식
디젤엔진의 구동되는 형태로 가장 일반적인 카운터 밸런스 형 지게차의 일반적인 형태입니다.
힘이 좋고 에너지 밀도가 높지만, 배기가스가 분출되고 소음이 상대적으로 커 점차 전동식으로 대체되어 가고 있습니다.
무거운 화물 운반, 빠른 가속/주행 및 인상 속도 등에 장점이 있으며, 경사가 많고 포장이 안된 바닥에서 작업하기 적합합니다.
LPG/가솔린엔진식
LPG와 가솔린 엔진의 구동되는 형태로 카운터 밸런스 형 지게차에 많이 사용되며, 디젤엔진과 거의 흡사한 형태지만
매연과 소음이 적어 실내와 실외 겸용으로 작업하는 환경에 적합합니다.
전동식
유해한 배기가스와 소음이 적어 환경친화형 장비로 보급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유지 보수 비용이 적고 운전조작이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기차와 동일하게 장시간 연속 작업 시 배터리를 충전하거나 교체해 주어야 하는 단점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장착하여 급속충전 후 장시간 사용이 가능한 지게차도 출시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실내 작업에 매우 만족도가 높고 밀폐된 장소에서의 작업이 가능하고 운용경비가 저렴하며, 사이즈가 크지 않아 회전반경이 작고
등록과 차량 검사가 면제되어 지게차 교육만 이수한다면 바로 운전이 가능합니다.
●타이어 종류에 따른 분류
공기압 타이어식(Pneumatic Tire)
타이어 속에 공기를 주입하여 사용하는 형태로 가장 일반적인 방식으로, 비교적 노면이 좋지 않은 곳에서도 사용이 용이한 범용성을 갖추고 있으나,
타이어의 단면적이 크기 때문에 좁은 공간이나 코너가 많은 환경에서는 사용이 불편합니다.
쿠션 타이어식(Cushion Tire)
정식 명칭은 쿠션 타이어이지만 보통 통타이어라고 많이 불리며, 통고무로 만든 쿠션 타이어를 장착한 방식입니다.
동일한 외경 공기압 타이어보다 무거운 하중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을 콤팩트하게 설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이어 에어가 없어 험로에서는 승차감이 나빠 잘 사용되지는 않지만 포장이 잘 되어있는 실내 작업장에서는 능률이 좋습니다.
차체를 별도로 설계하지 않고 공기압 타이어 대신 통고무 타이어로 교체한 것은 통상 솔리드 타이어식(Solid Tire)라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쿠션 또는 솔리드 타이어를 장착한 차량의 경우 건설기계 관리법에 의거하여 건설기계로 등록할 필요가 없으며,
실내 작업이 주류를 이루는 카운터 밸런스 형 전동식 지게차의 대부분이 이러한 형식입니다.
●운전자 탑승 방식에 따른 분류
좌승식 지게차
앉을 수 있는 좌석이 기본적으로 달려 있는 형태로 카운터밸런스형 지게차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리치형의 경우에도 일부 좌승식이 채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승식 지게차
좌석 없이 선 채로 작업하도록 설계된 차량으로, 리치형 지게차의 대부분이 입승식이나, 카운터 밸런스 형에도 일부 채택되고 있습니다.
좌승식에 비해 차체를 작게 설계할 수 있어 회전반경 등의 작업 범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협소한 공간이나 실내 작업장에 매우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